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스키코드표 헥스코드표 | ascii code Hex code

0x00 프로그래밍/0x01 c, c++

by sweetchip 2013. 2. 14. 16:46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pgnsc입니다.


급하게 아스키코드나 헥스코드를 일반 문자로 변환해야 되는데 그 많은걸 일일히 모두다 꿰고 있을수는 없어서 필요할때마다 찾아보게 됩니다.


아스키코드에 대해서.


아스키(ASCII,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미국 정보 교환 표준 부호)는 영문 알파벳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자 인코딩이다. 아스키는 컴퓨터와 통신 장비를 비롯한 문자를 사용하는 많은 장치에서 사용되며, 대부분의 문자 인코딩이 아스키에 기초를 두고 있다.

아스키는 1967년에 표준으로 제정되어 1986년에 마지막으로 개정되었다. 아스키는 7비트 인코딩으로, 33개의 출력 불가능한 제어 문자들과 공백을 비롯한 95개의 출력 가능한 문자들로 이루어진다. 제어 문자들은 역사적인 이유로 남아 있으며 대부분은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출력 가능한 문자들은 52개의 영문 알파벳 대소문자와, 10개의 숫자, 32개의 특수 문자, 그리고 하나의공백 문자로 이루어진다.

아스키 코드는 국제 표준 기구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미국 국립 표준 연구소에서 제정하였다.[1]

일부 수정 및 출처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wiki/아스키코드



헥스코드는 그냥 16진수입니다. 0 ~ 9, a~f 로 이루어진 숫자입니다.


사진은 인터넷 상에 많이 떠돌고 있는 사진입니다.


아래사진을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위에는 알파벳은 상관없는데, 특수문자에서 몇개 짤리는게 보이더군요.


변환할때마다 코드를 짜는것보다 전 이게 나은것 같네요 ㅋㅋ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