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HDCON 2013 후기

0x20 일상/0x21 일상

by sweetchip 2013. 6. 8. 23:25

본문

반응형



6월 7일 오전 10시부터 8일 오후 6시 총 32시간동안 hdcon이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4인 고등학생팀으로 구성된 팀으로 예선을 신청하고 새벽까지 잠을 안자면서 풀엇지만...


대략 20위정도 순위로 끝마치게 되었습니다.


제가 직접 참여한건 1번과 2번과 4번과 5번이었습니다.


대체로 문제들을 보면 저의 기준으론 상당히 어려운 편이었는데 [2번은 매우 쉬운편]


특히 1번부터 처음에 너무 힌트가 없어서 대회가 시작된지 1시간 30분 뒤에야 브레이크쓰루가 등장했습니다.


저희는 약 7시간 넘게 해서 힌트가 공개되고 풀었을땐 약 20명~30명정도 푼 상태였습니다.


1번부터 난이도가 너무 어려웟네요..


기타 다른문제는 나중에 write up으로 다시 보겠습니다.



일단 hdcon이 좋았던것은

- 어려웟으나 재밋는 문제들 예를들어 3번..


제가 생각하는 단점음

- 다양한 문제를 접하고 싶은데 순차적 풀이 방식이라 한문제가 모르는 분야가 나온다면 풀지 못함.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여러문제를 오픈 시키는 그런 CTF 방식을 좋아하는데 이것이 약간 아쉬운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초반에 페이지 오류가 생기고 공지시항을 못보는등 몇가지 오류가 있엇지만 곧 수정되었습니다.


종합해보면


문제 수준은 제기준으론 어려운것이 좀 있었고 순차적 풀이방식이 아쉬웟지만 재밌는 문제들이 많았고


개인적으로는 해킹대회에 처음 팀전으로 출전한건데 팀의 필요성을 느낀 대회가 이번 대회입니다.


제가 생각치도 못한걸 팀원분들이 생각해 내더라구요... 서로 도움주고 협력하는 것을 직접 느끼고 팀의 필요성을 느꼇습니다.




추가로 나중에 write-up때 더 필요한 말들을 써보겠습니다.


ps. 5번 리모트 익스플로잇 못푼거 진짜 아쉽네요.. 어떻게든 서버를 구축해서 다시 풀어야 겟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